1500년 역사가 살아있는 금산으로의 여행
금산 사람들의 기질처럼 담백하고 칼칼한 음식맛 자연에서 얻은 무공해 자료를 이용하여 사람 몸을 자연에 가깝게 인도하는 건강식
2000년 아셈 정상회의에서 '금산인삼주'를 맛본 정상들이 "맛이 그윽하다"며 아름다운 호박색에 향취가 은은한 인삼주를 음미했고, 주 요리로 나온 인삼요리의 맛에 매료당해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미소가 그치질 않았다.
열매를 빼고는 모든 부위가 음식의 재료로 사용되는 인삼은 맛과 영양 모든 면에서 일등식품이다. 인삼장아찌, 인삼정과, 인삼나물 등 인삼으로 조리된 반듯한 정식상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그 특별한 맛에 반하고 오감을 자극하는 향기에 취하지 않을 수 없다.
금산지역의 대표적 별미 중 하나인 인삼어죽은 옛부터 몸이 허약한 사람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 먹이던 보양식이다. 금강 상류의 맑은 물에서 잡은 쏘가리, 메기, 잉어, 붕어, 빠가사리 등에 인삼을 넣고 푹 고아 수제비, 국수, 등을 넣고 걸쭉하게 끓인 어죽은 비록 죽이지만 한 그릇 먹고 나면 온종일 든든하다.
금산 삼계탕의 장점은 금산에서 직접 생산된 무공해 재료를 이용한다는 점이다. 기본 재료인 닭과 수삼을 비롯해 녹용, 대추, 밤, 등 닭과 조화를 이루는 각종 한약재를 넣어 맛이 독특하며 보신 음식으로도 일품이다. 인삼약초의 본고장에서만 맛 볼 수있는 이 유별난 삼계탕을 한번 맛본 사람들은 그 맛을 못 잊어 다시 금산을 찾는다.
추부면 마전리 일대와 금산읍 일원에는 양식이 아닌 자연산 미꾸라지를 사용하여 재래식으로 조리하는 추어탕 전문 음식점이 많다. 금강 인근에서 잡은 자연산 재료를 사용한 추어탕은 특유의 비법으로 전혀 비린내가 나지 않으며, 한끼 영양식으로 그만이다.
지금은 흔한 요리집이 되었지만 한우 생고기 구이의 원조는 바로 금산군 복수면이다. 매일 잡을 소를 직접 정하고, 그날 소 한마리를 모두 판다는 이 식당들은 인근 도시에서 몰려드는 손님들로 평일에도 발 디딜 틈이 없다. 한우 생고기 구이는 연하고 깊은 특유의 맛 때문에 금산의 새로운 별미로 사랑받고 있다.
인삼어죽과 궁합이 잘 맞는 민물고기 요리가 바로 도리뱅뱅이다. 칼슘과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돼 어린이나 노인에게도 전혀 부담이 없다. 입안에서 아삭아삭 들리는 맛있는 소리는 도리뱅뱅이가 주는 즐거운 덤이다.
홈페이지바로가기
홈페이지 바로가기금산군 홈페이지를 한번에 바로갈수 있는 바로가기 정보 서비스금산군홈페이지
금산군 계약정보공개
금산군가족센터 홈페이지
금산군건강생활지원센터 시설정보
금산군공무원노동조합 홈페이지
금산군립도서관 홈페이지
금산군의회 홈페이지
금산군청 홈페이지
금산다락원 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금산문화의집 홈페이지
금산산림문화타운 홈페이지
금산시네마 홈페이지
금산역사문화박물관 홈페이지
금산인삼글로벌트레이드 홈페이지
금산인삼축제 홈페이지
금산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금산평생학습포털 홈페이지
금산홍보 통합 플랫폼
금홍 홈페이지
문화관광 통합 플랫폼
대형폐기물온라인신청 홈페이지
데이터포털 홈페이지
문화관광 홈페이지
산꽃마을 자연치유센터 홈페이지
열린군수실 홈페이지
금산인삼 통합 플랫폼
재난안전대책본부 홈페이지
금산군 재정정보공개
청소년미래센터 홈페이지
추부문화의집 홈페이지
통계 홈페이지
부서/직속기관/사업소
충남 시·군
유관기관
민원도우미
민원도우미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주는 맞춤형 서비스입니다.교육정보안내
교육정보안내다양한 교육정보를 한눈에! 금산 교육정보 안내입니다.전체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장애인
등록된 교육정보가 없습니다.
기타